Skip to Main Content

신입생을 위한 도서관 이용안내: 투어스크립트

국문

소개(Introduction)

안녕하세요. 포스텍 박태준​학술정보관(Tae-Joon Park Digital Library)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박태준​​학술정보관은 포스텍의 메인도서관이자 유일한 도서관으로 지난 2003 4월 개관하였습니다. 도서관 투어에 앞서 간략한 도서관 주요 정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전자게시판 현황참조)

전자게시판(DID) 현황

도서관의 정식 영문 명칭은 Tae-Joon Park Digital Library로 故박태준 설립 이사장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도서관은 총 6층 건물로 1층에는 몇몇 연구센터와 행정부서가 자리하고 있으며 6층에는 매점과 휴게 공간이 자리잡고 있어 실제 도서관 컬렉션과 열람공간은 2층부터 5층까지입니다. 따라서 이번 투어에서는 주요 도서관 서비스를 중심으로 5층부터 2층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층 소개

도서관 5층은 24시간 개방되는 공간으로 추석, 설 등의 명절 당일을 제외하고 거의 매일 24시간 열린 공간입니다. 지금 건너온 다리를 통해 캠퍼스 내 다른 건물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컨트롤데스크] 5층의 데스크는 건물 전체의 컨트롤 데스크로서 보안, 조명롤스크린, 엘리베이터 등​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무인대출반납기] RFID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 사서의 도움없이 24시간 자료의 대출과 반납이 가능합니다. 5층은 별도의 컬렉션을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열람 전용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4개의 크고 작은 세미나실을 보유하고 있어 도서관 이용 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강의가 가능합니다.

4층 소개

4층은 연속간행물 컬렉션으로 3,000종의 인쇄저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구독 중인 인쇄저널은 100종 정도입니다. 포스텍은 8,000종 정도의 저널을 전자형태로 구독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도서관 자료 구입 예산의 90%에 해당됩니다. 전자자료는 포스텍 구성원 누구에게나 교내에서는 물론 교외에서도 접속이 가능하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룹스터디룸] 4층 그룹스터디룸을 한 번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룹스터디룸은 4인석부터 24인석까지 규모가 다양합니다. 3층부터 5층 사이에 같은 위치에 총 40개의 스터디룸이 있습니다. 온라인 예약을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3층 소개

3층은 대출이 가능한 23만 권의 단행본()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과학 컬렉션은 물론 전 주제 분야를 포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외의 전자책 15만권 정도를 서비스하고 있어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이나 iPad등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전자책을 열람하고 있습니다.

2층 소개

2층은 백과사전 등의 참고자료(Reference)와 포스텍 석박사 학위논문(8,000권), 그리고 DVD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웹데이터베이스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이용은 많지 않습니다. DVD도 일반 책과 마찬가지로 무인대출반납기를 통해 스스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2층 로비에서는 음악회나 전시회 등의 문화행사를 열기도 합니다. 2011년 12월 3일 개교 25주년을 맞이하며 2층 로비에 박태준 설립이사장의 흉상이 설치되었습니다.

2층에서는 사서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서관에는 총 9명의 직원이 있으며 이 중 사서는 7명입니다. 도서관에서는 전통적인 업무 외에 Facebook 등의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용자와 소통하고 있으며, 연구자의 학술실적 분석 업무 등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1층 소개

(비디오상영시)이곳은 포항공과대학교의 설립부터 현재까지의 모습을 보여주는 역사관입니다. 이분은 박태준 설립이사장이십니다. 전 포스코 회장과 국무총리를 역임하셨습니다. 이분은 초대 총장님을 역임하셨던 김호길 박사이십니다. 지금 나오는 비디오영상(8분30초)은 포항공과대학교 설립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