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교원을 위한 도서관 이용안내: 2. 소장자료 현황

장서현황

1) 단행본(Monographs)

단행본은 3층에 위치하며 3층과 5층의 엘리베이터 앞에 위치한 무인대출반납기를 이용해 이용자 스스로 대출 또는 반납할 수 있다.

 

2) 학술지(Scholary Journals)

학술지는 4층에 위치하며 모든 주제 분야가 당해년도의 현행지(Current Issue)와 과거년도의 소급지(Back Issue)로 구분, 배열되어 있으며 현행지는 연속간행물 데스크 옆의 현행지 코너에 전시되어 있다. 학술지는 도서관 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으며, 대출은 할 수 없다. 또한 전자형태로 제공되는 국내/국외 학술지는 교내에서 도서관 홈페이지의 검색을 통하여 교내 구성원에 한하여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다.

 

3) 참고도서(Reference)

참고도서는 2층에 위치하며 각종 사전, 연감, 백과사전, 통계자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도서관 내에서만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4) 학위논문 (Dissertations & Theses)

참고자료실(2층) 서가의 본교 대학 졸업생의 석박사 학위논문이 배열되어 있으며 도서관 홈페이지 검색을 통해 전자자료로 원문을 직접 이용할 수도 있다. 단, 일부 비공개 논문의 경우 저작자의 동의를 구한 후 이용할 수 있다.

 

5) 신착 도서 (New Books)

도서관에 새로 입수되는 도서는 정리 후 2층 신착자료 전시서가에 3주간 전시된다. 전시 도서는 서가 주변의 브라우징 코너에서 열람하거나 대출하여 이용할 수 있다. 전시 후 3주가 경과한 도서는 3층 단행본 서가에 청구기호 순으로 배가된다.

 

6) 일간신문 (Newspapers)

일간신문은 2층 신착전시서가 근처 브라우징 코너에 위치한다. 대출은 할 수 없으며, 매주 월요일에 지난 주의 일간신문은 폐기된다. 과거 기사검색은 한국언론진흥재단(KINDS)에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http://www.kinds.or.kr). 해외 기사 검색은 도서관 구독 데이터베이스인 EBSCOhost 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7) 교양지 (Magazines)

교양지는 학술지와 함께 4층 연속간행물실 현행지코너에 위치하며 잡지명의 가나다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단, 가장 최신호는 2층 신간전시 서가에 비치된다. 최근 2년호만 보유하고 있으며 이후에는 폐기된다.

 

8) 멀티미디어

DVD 자료는 2층에 위치하며, DVD 무인대출반납기를 이용하여 대출할 수 있다.

층별 자료현황

※ 붉은색으로 표시된 자료의 유형은 대출할 수 없다. 5층의 복사기를 이용하거나 원문복사를 요청한다.

※ 신착자료 중 단행본은 1주일 전시기간 이후 커버에 부착된 기간에 따라 대출이 가능하다.

분류계계

대분류

내용

대분류

내용

대분류

내용

A

일반

K

법률

R

의학

B

철학

L

교육

S

농업

C

역사

M

음악

T

기술

G

지리

N

미술

U

군사학

H

사회과학

P

어문학

V

해양학

J

정치학

Q

순수과학

Z

도서관학

- 미국 의회도서관 분류체계(LCC : Library of Congress Classification)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