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Open Access란 학술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과 이용이라는 개념으로 시작된 학술정보유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어디서든지 각종 연구성과물들을 출판과 동시에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국제적인 운동이다.
따라서, 법적, 경제적, 기술적 장벽없이 연구 성과물의 생산자와 이용자가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있다.
필요성
학술정보는 금전적인 수익창출보다는, 널리 활용되어 그 업적을 해당분야에서 인정받도록 하는 사회적 합의가 바탕이 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이용자는 물론 연구 생산까지도 고비용, 저작권, 비표준화 등으로 인해 정보와의 접근이 어려우며 따라서 학술활동에 큰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연구자(저자)
- 현행 학술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할 경우에는 저작권이 학회나 출판사로 이양되기 때문에 저자일지라도 자신의 저작물을 홈페이지에 서비스하거나 인터넷상에 배포할수 없습니다.
- 따라서 자신의 논문이라 해도 구독료를 지불하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는 아이러니한 현상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 오픈액세스가 실현되면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될수 있으며 우리나라 연구자들을 전세계 학술 커뮤니케이션에 보다 쉽게 알릴 수 있습니다.
도서관
- 상업출판사가 저작물의 저작권을 독점하고 학술지 가격을 독과점 형태로 매년 인상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전자 학술지 구독비용을 도서관의 한정된 예산으로 수용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는 지식정보수집 및 활용확산을 기본 업무로 하는 도서관에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 대학이나 연구소 소속 구성원들은 자신이 생산한 연구성과물 중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는 디지털 지식정보를 도서관이 보존해 주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오픈액세스가 실현되면 도서관은 지식정보의 중개자로서 이러한 요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www.oak.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