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It looks like you're using Internet Explorer 11 or older. This website works best with modern browsers such as the latest versions of Chrome, Firefox, Safari, and Edge. If you continue with this browser, you may see unexpected results.

Open Access: Open Access 소개

오픈액세스 저널과 학술커뮤니케이션

Open Access란 ?

정의

Open Access란 학술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과 이용이라는 개념으로 시작된 학술정보유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어디서든지 각종 연구성과물들을 출판과 동시에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국제적인 운동이다.

따라서, 법적, 경제적, 기술적 장벽없이 연구 성과물의 생산자와 이용자가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있다.

필요성

학술정보는 금전적인 수익창출보다는, 널리 활용되어 그 업적을 해당분야에서 인정받도록 하는 사회적 합의가  바탕이 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이용자는 물론 연구 생산까지도 고비용, 저작권, 비표준화 등으로 인해 정보와의 접근이 어려우며 따라서 학술활동에 큰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연구자(저자)

  •  현행 학술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할 경우에는 저작권이 학회나 출판사로 이양되기 때문에 저자일지라도 자신의 저작물을 홈페이지에 서비스하거나 인터넷상에 배포할수 없습니다.
  • 따라서 자신의 논문이라 해도 구독료를 지불하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는 아이러니한 현상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 오픈액세스가 실현되면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될수 있으며 우리나라 연구자들을 전세계 학술 커뮤니케이션에 보다 쉽게 알릴 수 있습니다.

도서관

  • 상업출판사가 저작물의 저작권을 독점하고 학술지 가격을 독과점 형태로 매년 인상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전자 학술지 구독비용을 도서관의 한정된 예산으로 수용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는 지식정보수집 및 활용확산을 기본 업무로 하는 도서관에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 대학이나 연구소 소속 구성원들은 자신이 생산한 연구성과물 중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는 디지털 지식정보를 도서관이 보존해 주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오픈액세스가 실현되면 도서관은 지식정보의 중개자로서 이러한 요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www.oak.go.kr

Open Access 소개 동영상

Open Access - Myth vs. F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