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직원을 위한 도서관 이용안내: 7.1 POVIS 업적관리 매뉴얼

POVIS 업적관리 매뉴얼

<학술실적 데이터 관리>

교내 연구자의 학술실적(논문, 학술회의 및 저역서)데이터는 POVIS 시스템의 Human Resources>업적관리>연구업적 등록 기능을 이용하여 개인별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다. 입력된 학술실적 데이터는 한국연구재단에서 구축한 국가연구업적통합정보(KRI) 시스템과의 데이터 연동을 통하여 본인의 실적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POVIS 시스템의 Human Resources>업적관리 기능을 통하여 업데이트된 데이터의 조회가 가능하다.

 

1. 논문실적 등록

1)     신규 업적을 등록하고자 할 경우 먼저 화면 상단의 “신규입력” 버튼을 클릭하여 입력 가능상태로 만든다.

2)     학술지 구분 필드의 드롭 다운 버튼을 클릭한 후 해당 유형을 선택한다. SCI(E)나 SCOPUS DB에 등재된 동일 실적은 다른 유형의 실적으로 이중 등록하지 않는다.

예) SCI(E)나 SCOPUS 등재 Conference proceedings 논문 :  SCI급, SCOPUS 등재논문으로만 등록한다.

3)     원저자명 필드는 연구자가 직접 입력할 수 없다(SCI(E)나 SCOPUS의 raw data를 반입하여 Display

4)     본교 부임 전 발표한 논문실적(저자의 주소 데이터 기준)인 경우에  클릭하여  “ü” 를 입력한다.

 

2. 초기실적 관리

 1) SCI/SCOPUS초기실적 탭에서 해당 데이터를 확인한다.

 2) 해당 라인을 클릭하면 화면 상단에 논문의 상세 정보가 각각의 필드에 위치하여

display 된다.

   3) 입력된 데이터의 확인 및 수정이 필요한 경우 직접 입력한다.

   4) ‘연구분야’ 필드를 입력한다.

   5) 기타 필드 데이터 입력 후 ‘저장’을 클릭한다. 저장된 데이터는 ‘등록실적’으로 이관.

등록실적 탭에서 확인 가능하다.

 

3. 학술회의 논문 및 발표실적

1) 학술회의 구분

-학술회의 실적은 “정기학회논문집게재”와 “학회발표”로 구분된다. 전자는 publish 된 것을 의미하고, 후자는 단순 presentation 을 의미한다.(“정기학회논문집게재” 실적만 KRI로의 전송)

-학술회의 실적은 연구자의 등록에 의해서만 생성된다.

-학술대회명에는 컨퍼런스의 이름(예:제8회 국제XXXX컨퍼런스…)을 입력하고,  개최학술단체명은 주관한 학회(Society)를 입력한다. (예: 대한화학회)

-“학회발표논문집명”은 학술회의 구분에서 “정기학회논문집”을 선택한 경우에 활성화되며 논문이 게재된 proceeding명을 기입한다.

-날짜를 입력하는 필드는 학회기간(시작일), 학회기간(종료일), 발표일(게재일)로 구분되며 발표(게재)일이 필수 입력 필드이다.

-“학회발표”인 레코드는 “확인”처리하고, “논문집게재”인 경우는 확인 후 KRI시스템으로 ”전송” 처리한다.

 

2) 학술회의 데이터 입력

- 학술회의 실적은 Conference Proceedings 게재 논문 및 학회에서 Presentation 한  경우로 구분하고 두 가지 모두 해당될 때는 Proceedings를 ‘정기학회논문발표집’으로 구분 입력한다.(Proceedings 및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만 KRI로 전송)

-국내/외 구분은 해당 학회를 기준으로 선택한다

-‘학술대회명’은 컨퍼런스명 전체를 입력한다. (예: ICCG-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논문명’ 필드에는 Proceedings의 게재 논문 제목이나 발표 제목을 입력한다.

-‘학회 발표논문집명’ 필드는 해당 Proceedings Title을 입력한다. 학회활동 구분을 ‘정기학회논문발표집’으로 선택한 경우만 활성화된다

-‘발표장소’ 필드는 해당 학회가 개최된 장소(국가, 도시, 기관명 등)를 입력한다.

-‘학회기간’이나 발표일자(게재일자)’ 필드는 yyyymmdd의 형식으로 입력한다. 세가지 일자 입력 필드 중 발표일자(게재일자)는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4. 단행본 실적

1) 단행본 구분

-저서, 역서, 편서, 서평, 기타로 구분된다.

-연구자의 등록에 의해서만 생성된다.

-ISBN 정보는 반드시 입력하여야 한다

 

2) 저역서 실적 입력

-‘국내/외’ 구분은 발행처(출판사) 기준으로 선택한다.

-‘ISBN’ 필드는 출판된 저역서의 ISBN을 입력한다.

-‘집필페이지’ 필드는 해당 도서의 일부만 집필한 경우 본인의 저작페이지를 기입한다.

-‘전체 페이지수’ 필드는 해당 도서의 총 면수를 기입한다.

 

5. 보고서 실적

1)보고서 구분

-보고서는 연구보고서, 기술보고서로 구분된다.

-연구보고서는 일반적으로 교내외 수탁 연구과제로부터 생산된 결과물을 의미한다

-기술보고서는 연구보고서의 범위에 넣기 어려운 경우(예: 기술자문 등)로 정의한다.

-보고서 실적은 연구자의 등록에 의해서만 생성된다.

-관리 모듈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입력된 정보만 확인할 수 있다.

 

2) 보고서 실적 입력

-‘보고서’는 연구보고서와 기술보고서로 구분한다.

-교내외 연구프로젝트 수행 결과 생산된 보고서는 연구보고서로, 기타 기술자문 등 제출 보고서는 기술보고서로 구분한다.

-‘국내/외’ 구분은 과제 요구 기관(프로젝트 발주기관)을 기준으로 작성한다.

-‘주관기관’ 필드는 과제 요구 기관(프로젝트 발주기관)을 기재한다.

-‘발행기관’ 필드는 보고서의 주 작성기관을 입력한다. (POSTECH이 기본값)

 

 

6. 학술실적 코드 데이터 입력

학술실적 코드 데이터 입력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코드 입력 필드는 논문언어, 발행국가 및 연구분야로 구분되며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정한 코드테이블로 구성되어 있다.(KRI시스템과 연동)

2)     연구분야 코드 입력 및 등록 방법

-‘연구분야’ 필드 아이콘을 클릭한다.

-‘필터링 기준 표시’ 를 클릭하면 검색창이 나타난다. 

-’텍스트’ 입력창에 원하는 전공 분야명을 입력한다.

- Keyword 앞뒤에 “ * “를 이용하여 검색하면 해당 단어를 포함, 전 분야 display.

-하단 값 리스트에서 적합한 분야의 라인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개인값 리스트에 추가’를 클릭하여 저장시 ‘개인값 리스트’ 탭에서 바로 입력 가능.

3)     코드언어 및 발행국가 코드 입력도 연구분야 코드 입력 방법과 동일하다.

-언어 코드 : KOR(한국어), ENG(영어), JAP(일본어), CHI(중국어) 등

-발행국가 코드 : KO(한국), US(미국), GE(독일), NE(네덜란드), CC(중국), UK(영국) 등

 

7. 등록 권한 이양

1) 학술실적의 등록과 관리는 저자 본인의 계정으로 로그인 후 관리가 가능하지만,

2) 특정 연구자가 다른 사람에게 학술실적 업적 관리의 등록권한을 이양하게 되면,

3) 권한을 위임받은 사람은 본인의 POVIS 계정으로 특정 연구자의 학술실적을 관리할 수 있다.

 

-교수의 POVIS 업적 관리 메뉴에서 ‘등록권한 이양’을 클릭한다.

-‘신규’버튼을 누르면 리스트에 피권한자 항목이 추가 생성된다.

-피권한자 라인에 생성된 셀을 클릭, 권한을 위임할 학생(직원)의 성명을 입력 후 검색하여 선택한다.

-업무 그룹에서 ‘논문’을 선택한 후 ‘저장’버튼을 클릭하면 권한 이양이 완료된다. 

-등록권한 이양된 사람의 POVIS 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업적 권한 제공자의 정보가 별도의 창으로 나타나고 해당 연구자의 실적이 나타난다.  

 

<붙임>

1. Journal Impact Factor

-POVIS에 등록된 SCI(E) 등재학술지 논문은 해당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의 영향력 척도인 JCR Impact Factor(이하 IF)를 제공한다.

-연구자는 POVIS의 업적관리>업적조회>국제학술지 논문조회에서 논문별 Impact Factor 값을 확인할 수 있다.

-각 논문별 Impact Factor는 해당 논문이 출판된 연도의 JCR(Journal Citation Reports) Edition의 Impact Factor값으로 매핑된다.

-JCR DB는 연 1회 발행되며, 매년 6월~7월에 업데이트된다.(즉, 2012년 6월 이후에 2011년도의 저널 IF가 제공됨)

 

2. Citation

-논문별 인용횟수는 SCI(E) 등재 논문에 한해 제공되며, 교내 부임 이후(저자 주소데이터 기준) 논문 실적의 인용횟수만 관리된다.

-인용횟수는 SCI(E) DB의 데이터를 적용하고, 인용횟수 변경시마다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년 1회 기준 시점을 정하여 일괄 업데이트한다.(데이터 로딩 시기 : 매년 2월 말)

-교수 업적평가 데이터 제출시에는 최근 일자의 데이터를 다운받아 인용횟수를 제공한다.

 

<표 1> 학술실적 구분 및 등록

유형

하위 구분

등록 방법

학술지

국제전문 학술지(SCI 급, SCOPUS 등재)논문

초기실적 로딩된 데이터를 검증

국제일반 학술지 논문

직접 입력

국내전문 학술지(KCI) 논문

국내일반학술지 논문

기타 비정기 학술지 논문

학술회의

학술회의 논문집 게재

학술회의 발표

보고서

연구보고서

기술보고서(기술자문)

단행본

저서

역서

편서

서평

기타

 

<표 2> 저자역할 구분

구분

내용

단독저자

1인 출판 문헌인 경우

주저자

공저자가 있는 문헌에서 해당 저자의 이름이 첫 번째 위치한 경우

교신저자

Corresponding author 또는 Reprint Author로 표기되었거나, 해당 저자의 E-mail 주소가 기재된 경우

공동저자

공저자가 있는 문헌에서 주저자도, 교신저자도 아닌 경우

 

<표 3> 학술실적 데이터 단계별 구분

구분

내용

비고

등록

-연구자가 직접 논문실적 데이터를 신규 생성 후 저장한 상태.

-연구자가 초기실적 데이터를 검증 후 저장하여 등록실적으로 이관한 상태.

SCI(E) 등재논문을 연구자가 직접 신규 생성했으나 해당 DB에 미등재된 경우 : 관리자가 입력한 사유(의견)필드의  상세 내용 참조.

연구자  직접

수정 가능

확인

-시스템에 입력된 데이터를 관리자가 확인한  상태

(데이터 수정을 요할 경우 관리자에게 요청)

연구자 직접

수정 불가

전송

-KRI(국가통합연구정보시스템)로 실적 데이터가 전송된 상태(데이터 수정을 요할 경우 관리자에게 요청)

연구자 직접

수정 불가

전송

취소

-KRI로 전송된 데이터의 추가정보 기입 또는 내용수정을 위해 전송을 취소한 상태

연구자  직접

수정 가능

반려

-동일한 실적 데이터의 중복기재 또는 오류로 인해 관리자가 삭제를 요청한 상태 

연구자 직접

삭제